본문 바로가기

  1. 6월 웹소식지>리뷰3> 장애와여성주의반 반빈곤운동과 반차별 : "가난이 조금 덜 두려운 세상 만들…

    가난이 조금 덜 두려운 세상 만들기 작성: 유진아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장애여성공감은 함께 배우고 경험을 나누며, 서로 지지하는 장애여성학교를 9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여성학교는 미술반, 음악반, 한글반과 장애와 여성주의반이 운영되고 각 반들은 올해 장애여성학교의 기조인 “반차별”과 “공동행동”을 각 반의 방향과 특성에 맞게 풀어내고자 합니다. 이 중 장애와 여성주의반은 다양한 운동은 반차별과 어떻게 만나는지 함께 배워보고, 복잡한 차별구조를 알아보며 우리는 운동과 일상에서 어떻게 반차별 …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131 2018-06-18
    Read More
  2. 6월 웹소식지>리뷰2> 장애와여성주의반 청소년운동과 반차별 : "청소년 보호, 과연 누구를 위한 …

    청소년 보호, 과연 누구를 위한 보호인가? 작성: 나무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장애여성공감은 함께 배우고 경험을 나누며, 서로 지지하는 장애여성학교를 9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여성학교는 미술반, 음악반, 한글반과 장애와 여성주의반이 운영되고 각 반들은 올해 장애여성학교의 기조인 “반차별”과 “공동행동”을 각 반의 방향과 특성에 맞게 풀어내고자 합니다. 이 중 장애와 여성주의반은 다양한 운동은 반차별과 어떻게 만나는지 함께 배워보고, 복잡한 차별구조를 알아보며 우리는 운동과 일상에서 어떻게 반…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119 2018-06-18
    Read More
  3. no image

    6월 웹소식지>리뷰1> 장애와여성주의반 성소수자운동과 반차별 : "일상과 삶을 담은 무지개색처럼…

    일상과 삶을 담은 무지개색처럼, 각각의 모습으로 인정받기  작성: 이은지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장애여성공감은 함께 배우고 경험을 나누며, 서로 지지하는 장애여성학교를 9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여성학교는 미술반, 음악반, 한글반과 장애와 여성주의반이 운영되고 각 반들은 올해 장애여성학교의 기조인 “반차별”과 “공동행동”을 각 반의 방향과 특성에 맞게 풀어내고자 합니다. 이 중 장애와 여성주의반은 다양한 운동은 반차별과 어떻게 만나는지 함께 배워보고, 복잡한 차별구조를 알아보며 우리는 운동과 일…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114 2018-06-15
    Read More
  4. 5월 웹소식지>리뷰2> <장애여성학교: 장애와 여성주의 1강 리뷰>

    <장애여성학교: 장애와 여성주의 1강 리뷰>장애인을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는 당위는 보호담론과 그리 멀지 않아, 비정상성과 불화에 대한 질문을 통해서 반차별 연대를 만들기 작성: 박서연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장애여성공감은 함께 배우고 경험을 나누며, 서로 지지하는 장애여성학교를 9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여성학교는 미술반, 음악반, 한글반과 장애와 여성주의반이 운영되고 각 반들은 올해 장애여성학교의 기조인 “반차별”과 “공동행동”을 각 반의 방향과 특성에 맞게 풀어내고자 합니다. …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239 2018-05-08
    Read More
  5. 5월 웹소식지>리뷰1>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향하여: 420 장애인차별철폐투쟁 결의대회 리뷰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향하여: 420 장애인차별철폐투쟁 결의대회리뷰]                                                                                                                                                           작성자 나무(장애여성공감 활동가) 1981년 4월 20일, 5.18 광주학살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 군부독재가 '복지사회구현'이라는 허울좋은 명분을…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145 2018-05-08
    Read More
  6. 10월웹소식지>리뷰>그리움에 찰칵 사진소모임 “사진소모임은 언제해요?” + 11

    그리움에 찰칵 사진소모임 “사진소모임은 언제해요?” 작성 : 진성선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사진소모임원 (미영, 상미, 소중, 영은, 미선, 희령, 지은, 유정, 애정) 사진반에 참여하는 회원님들이 항상 물어보는 질문이었다. 가을이 다가올 쯤 사진반 멤버들과 함께 올림픽공원으로 출사모임을 계획했다. 우리는 ‘가을’을 주제로 하기로 했고 주제에 맞게 가을 풍경, 표정 등을 상상해보기로 했다. 모두가 기다렸던 모임 당일, 만나기로 했던 시간보다 두세 시간은 일찍 오는 회원님들과 함께 …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455 2017-10-31
    Read More
  7. 8월웹소식지>리뷰2>설렘 가득, 퀴어문화축제 준비기!

    설렘 가득, 퀴어문화축제 준비기!                    장애여성공감 부설 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숨] 활동가 진은선 “장애X퀴어, 어쩌면... 우리 많이 비슷할지도 몰라!”2017년 7월 15일! 제 18회 퀴어문화축제가 열렸습니다! 특히 올해는 장애여성공감(이하 ‘공감’)의 자조모임인 ‘2030장애여성 섹슈얼리티모임 레드립’에서 퀴어문화축제 부스를 열고, 공감의 회원님들이 총출동하면서 축제가 더 뜨겁고! 특별하게! 느껴졌던 해였습니다. ‘레드립’의 경우 3월 초부터 장애와 퀴어의 교차성…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542 2017-08-26
    Read More
  8. 8월웹소식지>리뷰1>오키나와 여행기 2탄- 뜨거웠던 6박 7일간의 오키나와 여행기

    [오키나와 여행기 2탄- 뜨거웠던 6박 7일간의 오키나와 여행기] 장애여성공감 부설 장애인독립생활센터[숨] 활동가 이유정 장애여성 활동가 둘, 비장애여성 활동가 셋. 동료들과 함께한 오키나와 여행기 2탄! 나는 공감에서 활동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였고, 전동휠체어를 타고 처음 해외여행에 도전했기에 긴장과 설렘이 교차했다. 그렇게 7월의 한여름 우리는 드디어 오키나와 여행에 올랐다. 전동휠체어를 항공기에 실을 때는, 배터리 폭발 위험 때문에 분리하여 수화물로 싣는다. 설렘으로 한껏 들뜨던 …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697 2017-08-26
    Read More
  9. 6,7월웹소식지>리뷰>오키나와 여행기 1탄, “이거 실화냐? 오키나와 가는거?”

    오키나와 여행기 1탄, “이거 실화냐? 오키나와 가는거?”                                                                                                                                                                          장은희(장애여성공감 장애인활동지원팀 활동가)여름휴가차 아시아의 하와이로 불리는 일본의 오키나와로 여행을 떠날 장애여성과 비장애여성 활동가 5…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723 2017-07-28
    Read More
  10. 5월웹소식지>리뷰>우리는 그렇게 교실 밖에서

    우리는 그렇게 교실 밖에서 호두 (장애여성학교 한글반 강사) 작년 여름, 전시를 보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에 간 적이 있습니다. 이촌역에 내려 국립중앙박물관을 가리키는 표지판을 따라 나가는 길에 나란히 붙어 있는 한글박물관 표지판을 보았습니다. 아, 바로 옆에 있구나. 저는 그때 한글박물관을 알게 됐습니다. 그때부터 장애여성학교 한글반 참여자 분들과 소풍을 간다면 한글박물관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수업하러, 말고 놀러! 참여자 분들은 수업 중에 저에게 묻곤 합니다. “제주도는 왜 제주도라고 해요?”…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981 2017-06-02
    Read More
  11. 4월웹소식지>리뷰>장애여성공감 2017 제 1차 회원정기모임 리뷰

    장애여성공감 2017 제 1차 회원정기모임 리뷰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성선- 이끔이팀, 제 1차 정기회원모임 준비하기이끔이팀의 첫 회의를 시작으로 2017년 이끔이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회원정기모임 전까지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2주 정도였습니다. 부족한 시간이었지만 이끔이팀은 열심히 논의하고, 자주 만나며 준비했습니다. 올 해가 더 특별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이끔이팀에서 이 모임을 주도적으로 준비한 점입니다. 이끔이들이 겪었던 일상에서 안전하지 않은 수많은 순간들에 대한 경험을 나누면서 모임을 준…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690 2017-04-26
    Read More
  12. 3월웹소식지>리뷰>사진으로 함께 돌아보는 공감의 2016년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한 호흡 내쉬고, 이제야 여러분께 전합니다^^작년 한해, 공감은 여러 곳에서 다양한 이들과 연대했습니다. 총회때 만담과 함께 모두의 배꼽을 잡게 했던! 연대 사진을 중심으로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761 2017-03-07
    Read More
  13. 9월 웹소식지>리뷰> 한 잔 술이 생각나는 그녀들의 무대 + 1

    한 잔 술이 생각나는 그녀들의 무대   서지원(극단 춤추는 허리 연출)   장애여성공감 춤추는 허리는 올해 역시 어떤 내용들로 관객들을 만나서 우리들의 이야기를 편하고 진솔하게 전달 시켜드릴까란 고민들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더 많은 사람들과 더 다양하게 만남을 가질 수 있게 공연을 1년에 두 번 상ㆍ하반기로 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제안이 있었고, 우리 배우들은 모두 찬성하였다. \"안 그래도 작년에 사람들이 많이 못 봐서 아쉬웠다.\" 라는 피드백과 함께 우리의 연습도 출발선 앞에 놓여졌다.   …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1308 2016-08-29
    Read More
  14. 9월 웹소식지>리뷰> 사진을 통해 나를 알리고 소통하는 법을 배운 “남이섬 여행”

                                  사진을 통해 나를 알리고 소통하는 법을 배운 “남이섬 여행”   이미선 (장애여성학교 사진소모임 ‘그리움에 찰칵!’) [지난 6월 29일~30일까지 장애여성학교 사진 소모임에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일상을 벗어나 기차타고~ 배타고~ 도착한 남이섬! 그 곳에서 사진찍기를 통해 나를 표현하고 나의 소중한 경험을 사진에 담는 작업이 얼마나 즐거웠는지 궁금합니다. 회원 미선님의 글을 통해 현장의 분위기를 함께 느껴볼까요?”]   첫째 날. 남이섬에서 …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1034 2016-08-29
    Read More
  15. 6월 웹소식지>리뷰>[조금씩 어둠을 뚫고 함께 나아가기]

    조금씩 어둠을 뚫고 함께 나아가기-장애여성공감의 퀴어한 퀴퍼 참가기   진경 (장애여성공감 이사) 2014년의 기억 2014년을 떠올리면 무력하고 막막하다. 그 해 4월 20일, 420 투쟁을 맞아 시외버스 접근권 보장을 요구하며 고속터미널에 모였다. 캡사이신 물대포를 쏘아대는 공권력의 폭력에 저항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싸우던 동료들과 그 자리에 함께했던 집회 참여자들의 얼굴, 그리고 반대편에 서 있던 경찰들의 얼굴을 잊을 수 없다. 송국현님의 급작스러운 죽음 직후에 이어진 420 이었던 만큼 장…
    Category공감리뷰 By공감관리자Views1172 2016-07-04
    Read More


  • 주소 : 서울시 강동구 올림픽로 664 대우베네시티 상가 411호 우) 05328
    장애여성공감 대표 : 배복주
  • 전화  02-441-2384 팩스  02-441-2328 이메일  wdc214@gmail.com 후원계좌  우리은행 1005-701-978757 사)장애여성공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