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필요한 정책 및 서비스 쉽게 검색하기

“어디서 듣기로는 이런 서비스가 있다던데…”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는 뭐가 있지?”

“옆집 사는 OO씨는 저번에 지원 받았다고 하던데…나도 받을 수 있나?”

“복지서비스가 많다고는 하는데 뭐가 뭔지 알아야지. 이런 건 어디서 알 수 있는 거야?”

그 이름도 내용도 너무 너무 복잡한 수많은 복지 서비스들.
누가,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해야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디에 물어봐야 하는지 모를 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매번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일은 번거롭고 콜센터는 전화 연결이 되지 않는 것이 다반사지요.
그래서 <2016년 변경된 정책>을 소개하는 김에 복지 관련 정책과 서비스를 쉽게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해요.
복지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인 ‘복지로’‘사회보장정보원’ 이용 방법을 알아볼까요?

01. 복지로(http://www.bokjiro.go.kr/)
복지로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복지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한 눈에 보는 복지정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지로에서는 각 정책의 목적·지원대상신청방법·문의처 등을 안내하고 있는데, 각 정책 및 서비스를 카테고리 별로 분류 해놓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상별과(임신·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한부모, 다문화, 저소득층), 주제별로(교육, 고용, 주거, 건강, 서민금융, 문화) 픽토그램 아이콘(그림)을 배치해 자신에게 해당하는 내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02. 사회보장정보원(http://www.ssis.or.kr/)
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내게 맞는 복지서비스 찾기’를 통해 원하는 복지서비스를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연령대와 가족의 특성 및 상황’을 선택하면 현재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목록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