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세계여성의 날 리뷰] 여/성 폭력을 이야기하는 101가지 방법

1.jpg따뜻한 봄기운과 함께 3월 8일, 세계여성의날 101주년을 맞았습니다. 공감은 매년 3.8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크고작은 거리문화제를 벌여왔는데요, 올해는 <반차별공동행동>과 함께 '여/성, 폭력'을 키워드로 다양한 목소리들을 내고 서로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자리가 펼쳐졌습니다.

"여/성 폭력을 이야기하는 101가지 방법"

우리는 여성을 억압하고 종속시키는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일상에서의 폭력은 더욱 여성을 피해자의 위치에 놓고 제2, 제3의 피해에 그대로 노출시키고 있으며, 여성정책 역시 당위적인 선언 수준에 머문 채 실질적 효과를 만들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성소수자와 장애여성, 청소년 등 사회적 소수의 위치에 있는 여성(혹은 여성적 존재)들의 당연한 권리조차 무시되며 만성적으로 차별받는 상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2009년 현재 한국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억압은 더욱 노골적이면서도, 또한 그 억압들은 모호하고 유혹하는 제스처를 통해 그런 억압은 정당한 것이라는 식으로 여성들의 삶에 녹아들고 있죠. 이런 취지에서 101번째 여성의 날을 다양한 여/성, 폭력에 대해 새롭게 이야기해보자는 취지에서 "여/성 폭력을 이야기하는 101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이 탄생한 것입니다.

 





2.jpg

두둥!! 드디어 청계광장 한 켠에서, 우리들은 단위들마다 자신들의 구호들을 담은 피켓을 들고 옹기종기 모였습니다. 피켓들고 줄넘기를 하며 구호들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휠체어를 탔거나 빠른 줄넘기를 할 수 없는 신체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느림보줄넘기'는 매우 이색적인 프로그램이었죠.

4.jpg

장애여성공감의 연극팀 <춤추는허리>는 퍼포먼스와 노래를 통해 장애여성에게 가해지는 폭력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가족이나 시설이라는, 흔히 장애인을 '보호'해 줄것이라 여겨지는 주체들이 사실은 보호를 핑계로 더 큰 폭력을 저지르고 있다는 내용의 조금은 무거운 주제였죠. 장애여성 독립에 관한 이야기로 개사한 '캔디' 주제곡을 따라 부르며 다시 신나는 분위기로 <춤추는허리>의 무대가 이어졌습니다.

6.jpg
5.jpg
7.jpg

이어서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는 피오나공주와 프렌체스카가 등장한 촌극성명서를 통해 큰 웃음을 주었죠. 최근 연쇄성폭력사건 등이 터진 후 언론과 여론 등은 여성 스스로가 몸조심하라며 여성들을 통제하려고 난리법석입니다. 이런 세상을 향해 유쾌하게 분노를 터뜨린 한국성폭력상담소 식구들, 멋졌어요!

8.jpg

이밖에도 향린교회 여성인권소모임 나온님과 랩퍼 한낱님의 힘찬무대, 그리고 3.8여성의날을 기념하고 연대를 다지고자 달려온 최현숙(진보신당)님과 캔디(트랜스젠더인권활동단체지렁이)님의 발언 , 피켓들고 행진까지. 그렇게 두 시간여 남짓한 의미있고 재미도 있는 한마당이 펼쳐졌습니다.

 

10.jpg

'여/성'에 대한 다양한 차별과 폭력이 '존재'함을 공유하고, 우리식대로 세상에 알린 101번째 3.8세계여성의날. 모든 '여/성'들이 폭력과 차별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운 사회를 위해 장애여성공감도 올해 더욱 열심히 구르고 달릴께요!!     

11.jpg

           
  
 

웹소식지

3 thoughts on “[3·8 세계여성의 날 리뷰] 여/성 폭력을 이야기하는 101가지 방법

  • 지성

    재밌었어요^^
    유후~~ 여러 언니들과 함께 야외에서 모처럼 재밌게 웃고 놀 수 있어서 좋았어요ㅋ 내년에 또 함께해요!!

  • 복주

    좋았어요~
    반차공과 함께한 여성의 날 행사.. 기분좋고 유쾠어요. 춤허리, 지성~~ 고생많았어요.

  • 소요

    와우~ 늦었지만 저도 후기 올려요.
    늘 다급하 공연은 아쉬움이 남지만, 그래도 즐겁게 어울렸던 기억이… 내년엔 더 다이나믹한 공연을 얏호!!

  •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