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여성공감 2019년 1월  웹소식지
 
 

있는 그대로의 '나'로 지낼 수 있는, 평등한 명절이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어느새 2019년 1월 한 달도 빠르게 지나가고, 설날 연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평등하게 명절을 누릴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누군가는 명절에도 휴일이 보장되지 않기도, 누군가는 이동권이 보장되지 않아 고속버스를 탑승하지 못하기도, 누군가는 불평등한 가사노동을 수행해야 하기도, 누군가는 자신의 정체성을 숨기며 원치 않는 '거짓말'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모두가 평등한 명절을 누릴 수 있는 날이 빨리 찾아왔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공감하다!

장애여성공감의 활동을 더 넓게, 다양하게 만나요...!
외부 지면에 실린 장애여성공감의 활동소식을 전합니다.

 
 

1) [경향신문 NGO 발언대] '무심코' 건넸을까?

어디에나 목소리가 있다. 하지만 어떤 목소리는 대화의 상대를 만나지 못해 흩어지기도 한다. 말이 되지 않는다고, 듣지 않아서, 믿어주지 않아서, 권력이 없어서 공명하지 못하는 목소리들이 얼마나 많은가.
작성자: 이진희(장애여성공감 사무국장)

 
 

2) [한국일보 기획: 파편사회서 공감사회로] "혐오가 돈이 되지 않고 표가 되지 않게, 시민 목소리 커져야"

한국일보에서 기획한 '파편사회서 공감사회로' : 배려와 연대가 먼저다 - 전문가 좌담회에 장애여성공감 이진희 사무국장이 참여했는데요. 당시 좌담회 내용을 정리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날 이진희 사무국장은 "자꾸 ‘무심코 건네는 차별의 말’이라고 하면서 무심코를 강조하는데, 미리 알든 모르든 내가 언제든 가해자의 위치에 설 수 있다는 점을 모두가 늘 생각해야 한다. 정말 이상하고 파렴치한 괴물만 차별, 혐오를 하는 게 아니다. 동시에 차별금지법 제정 넘어서지 않고서는 어떤 얘기를 더 할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작성자: 권영은 기자(한국일보)

 
 

3) [2019년 성소수자 인권포럼 ] 퀴어여성게임즈와 장애여성이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스포츠는 어느 영역보다 성별이분법이 공고한 것 같지만, 그만큼 성별이분법이나 젠더 규범을 해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분야이고, 이에 대한 고민들이 발제문과 다른 토론문에도 잘 담겨 있다. 다른 한편으로 스포츠는 몸의 정상성, 신체 규범과 기능 중심의 접근이 공고한 영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스포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몸과 움직임들이 더 많이 논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작성자: 강진경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4) [2019년 성소수자 인권포럼 ] 소수자의 경험을 교차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퀴어문화축제

 축제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과 이에 대한 고민과 필요성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우리가 지향해야할 목표라고 생각한다. 비장애인 중심의 세팅이 보편화되어있는 기존의 축제가 아닌 소수자의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과 더 많은 ‘연대’의 방법을 찾는 퀴어문화축제는 앞으로 다양한 장애유형에 대한 접근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고려하는 것 등 모두를 위한 접근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하지 않을까.

작성자: 진은선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레디고고

장애여성공감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사무실 안팎에서 일어나는 공감의 한 달 소식을 전합니다.

 
 

12월 30일 녹색당 그린펀치

녹색당 그린펀치 

지난 2018년 12월 30일, 녹색당의 신지예 위원장이 진행하는 '그린펀치'에 장애여성공감 배복주 대표가 함께 해 '2018 미투법안'을 살펴보았습니다. 배복주 대표는 "법도 중요하지만 판사들의 인식과 성인지 감수성이 좋은 판례를 못 나오게 한다, 법원은 적극적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음에도 입법을 핑계로 책임회피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또한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은 '조직내 권력형 성범죄'이며, 피해자가 오랜 기간 침묵할 수밖에 없는 조직문화를 고려했을 때 공소시효의 배제가 필요함에도 법사위에서는 '증거관계'만을 고려하고 있음을 지적하기도 하였습니다. 길지 않은 영상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 시청해보세요 : ) (판사들이 바뀌어야 한다는 일침!...아주 유용할 것 같지 않나요?^^)

 
%ed%8c%90%ec%82%ac%eb%8b%98%eb%93%a4%eb%b0%94%eb%80%8c%ec%96%b4%ec%95%bc%ed%95%a9%eb%8b%88%eb%8b%a4
 

12월 31일 잡지 [마침] 하반기호 발송

%ec%9e%a1%ec%a7%80%eb%b0%9c%ec%86%a1 
공감의 잡지 [마침] 하반기호, 다들 받아보셨나요? 잡지 발송을 위해 2018년 마지막 날에도 공감 활동가들과 회원들은 사무실에서 분주히 우편 작업을 했답니다. 제목도, 표지 디자인도, 크기도, 내지도, 레이아웃도 모두 변신한 잡지 [마침]! 공감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으니 많이 읽어주세요.
 
 

1월 9일 안희정 항소심 결심공판 방청연대

%ed%95%ad%ec%86%8c%ec%8b%ac-%eb%b0%a9%ec%b2%ad%ec%97%b0%eb%8c%80 

장애여성공감은 안희정 항소심 결심공판 방청연대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싸움은 안희정 개인이 아닌 권력을 가진 수많은 이들에게 맞서 함께 대항하는 것이라는 김지은님의 최후변론이 그 어떤 권력의 말보다 더욱더 막강하다는 생각이 드는 방청연대였습니다. 오는 2월 1일 최종선고에서 분노스러웠던 1심 무죄판결이 뒤집힐 수 있도록 모두 힘 모아주세요.

 
 

1월 19일 청년 비정규직 故김용균 5차 범국민추모제

고 김용균님 범국민추모제 
비정규직 이제 그만, 죽음의 외주화 당장 중단하라! 청년 비정규직 故김용균 5차 범국민추모제에 장애여성공감도 참여하였습니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조속히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1월 22일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정기총회

전성협 총회 

장애여성공감 배복주 대표가 상임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이하 전성협)의 정기총회가 지난 1월 22일 열렸습니다. 작년에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에 의한 성폭력 사건을 비롯해, 자신의 권력과 지위를 활용하여 성범죄를 저지른 가해자들을 고발하는 '미투운동'이 터져나왔습니다. 우리들의 말하기는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전성협은 성폭력 피해자들을 지원하며, 한국사회의 위계적인 성폭력문화가 사라질 수 있도록 올해에도 더욱 가열차게 활동하겠습니다!

 
 

1월 24일 가족구성권연구소 창립 심포지엄

%ea%b0%80%ea%b5%ac%ea%b6%8c-%ec%8b%ac%ed%8f%ac%ec%a7%80%ec%97%84 

장애여성공감이 연대하고 있는 가족구성권연구모임은 올해 가족구성권연구소로 변화하였고, 창립심포지엄도 개최하였습니다. 창립심포지엄에서 "가족을 구성할 권리, 가족을 넘어선 가족"이라는 주제로 왜 지금 가족구성권이 논의가 필요한지 들어볼 수 있었고, 장애여성공감 나영정 활동가는 가족관계등록법에서 생활동반자법까지 정치적 논쟁의 장으로서의 가족의 의미를 주제로 발제하였습니다. 가족구성권연구소의 앞으로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1월 25일-27일 2019 11회 성소수자 인권포럼

%ec%84%b1%ec%86%8c%ec%88%98%ec%9e%90-%ec%9d%b8%ea%b6%8c%ed%8f%ac%eb%9f%bc 

장애여성공감은 지난 1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진행된 성소수자 인권포럼의 다양한 세션에 참여하였습니다. 교차성 정치, 성소수자 운동 안에서의 성평등 가치, 장애여성의 스포츠/퀴어문화축제 참여 경험과 가능성 모색, 발달장애여성의 발화운동 등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공감과 비슷한 고민을 해왔던 많은 분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1월 31일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를 위한 1박 2일 농성 투쟁 기자회견

%ec%9e%a5%ec%95%a0%eb%93%b1%ea%b8%89%ec%a0%9c%ed%8f%90%ec%a7%80%ed%88%ac%ec%9f%81 
이해찬 대표와의 만남을 촉구하기 위한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를 위한 1박2일 투쟁 선포 기자회견이 용산역 대합실에서 열렸습니다. 시외이동 휠체어 탑승가능 버스 시승식, 시설희생자 합동 추모제, 설귀성객 선전전 등 설 연휴를 앞두고 투쟁이 계속 연이어질 예정입니다.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를 위해 모두 힘 모아주세요! 투쟁!
 
 

1월 31일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정기총회 및 조미경 소장 공로상 수상

%eb%af%b8%ea%b2%bd%eb%8b%98-%ed%95%9c%ec%9e%90%ed%98%91%ea%b3%b5%eb%a1%9c%ec%83%81 
장애여성공감이 연대하고 있는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의 정기총회가 열렸습니다. 이 날, 장애여성공감 부설 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숨]의 조미경 소장이 공로상을 수상하는 기쁜 일도 있었습니다. [숨]센터는 앞으로도 선두에서 장애인 차별에 맞서 진보적 장애운동을 실천하겠습니다. 투쟁!
 
 
 
 
 
고마운 분들

여러분들의 후원이 장애여성공감의 안정적인 활동에 정말 큰 이 됩니다!

 
 

1월 후원자 명단

강동우 강미진 강소영 강지은 강진경 강진영 강필재 강현신 강혜영 강혜정 경민선 고경순 고은지 고재범 공진하 곽동혜 곽민영 곽성자 구낙회 권동형 권성열 권수인 권예현 권인숙 권혁수 권혜지 권혜진 김가인 김경헌 김광호 김나리 김난슬 김다형 김대미 김대환 김명신 김미선 김미순 김미연 김미진 김민지 김보라 김보명 김보연 김상순 김선 김선화 김소망 김수경 김순남 김신아 김씨래 김연주 김영숙 김예영 김예원 김은정 김의숙 김이슬 김이오 김인순 김재왕 김정혜 김종웅 김주광 김준우 김준일 김지연 김지혜 김지훈 김진선 김진희 김창연 김채은 김초엽 김하늬 김하얀 김하은 김한나 김현숙 김현우 김형철 김혜미 김혜민 김혜정 김혜진 김호정 김화숙 김효진 김희영 김희지 김희진 나영정 남궁우연 남도영 남윤아 노다혜 노선주 노은경 대용 레즈파크 류경희 류정선 류희정 맹남주 명혜진 모희정 목소희 문수연 문영란 민지희 민혜리 박경석 박규자 박동성 박두순 박미정 박봉정숙 박분자 박상희 박서연 박선민 박세희 박수지 박수진 박수현 박아름 박은영 박은주 박익한 박장군 박재련 박재완 박정옥 박지혜 박철홍 박한희 박혜정 박훈상 박희라 방이슬 방종식 배무근 배성 배성은 배손용 배용근 백경랑 백소민 백소현 백영경 변은희 변종석 서경남 서민자 서정희 서지원 서찬석 성선애 성지윤 소라미 소은영 소현숙 송시규 송유리 송은지 송현민 송현우 신명환 신승주 신영근 신종호 신평운 신한나 신혜숙 신혜정 안선민 안준희 안효선 양선화 양애리아 양진선 양현경 양희주 엄윤주 엄혜경 염운옥 예은화 오늘이 오세종 오정진 오지현 오창우 오혜진 오희진 우광제 우성찬 우지연 우진아 우혜정 원지선 유복재 유성애 유의선 유일다 유진민 유진아 유희중 윤선영 윤수종 윤영오 윤정원 윤혜정 윤희정 이경아 이경원 이계희 이규만 이다혜 이덕현 이동준 이미경 이미정 이상훈 이선영 이세용 이수명 이시자와신지 이영미 이영숙 이우정 이원형 이유나 이유정 이은지 이장훈 이정심 이정하 이종수 이주영 이주혜 이지숙 이지영 이지은 이진영 이초자 이충은 이한솔 이해석 이현숙 이현주 이혜정 이화경 인옥분 인옥순 임덕근 임상미 임성종 임오주 임은화 장경애 장다혜 장미현 장소령 장은희 전선주 전선행 전은순 전재우 전지현 전지홍 전혜정 전혜정 정다연 정다올 정민주 정보라 정상규 정영란 정영옥 정오늘 정용준 정우준 정은경 정일선 정정행 정지현 정쾌희 정하경주 정희은 제갈승 조남웅 조덕원 조미경 조민아 조백기 조성호 조성희 조은경 조현 조혜인 주의란 진선미 진성선 진은선 최나눔 최나은 최란 최문선 최민서 최별 최성미 최성화 최수진 최아름 최예훈 최우정 최월향 최윤우 최지나 최한별 최해실 최현경 최현정 최혜미 추경미 추대엽 추윤주 추지현 표소희 하지은 한낱 한선하 한연정 한정림 한정미 함상령 허달진 허연숙 허준혁 허지선 현유선 홍경희 홍미리 홍찬숙 황두영 황지성

1월 신규후원자

장경환

 
 
 
 
 
공지사항
 
 

2019 장애여성공감 18차 정기총회 안내

오는 2019년 2월 23일(토요일) 오후 2시, 장애여성공감 교육장에서 18차 정기총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정기총회는 정회원이 갖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인 동시에, 공감의 한 해 살이를 만나볼 수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리겠습니다. 참석이 어려우신 경우, 원활한 진행을 위해 위임장을 작성/제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부금영수증_발급안내

기부금 영수증 발급안내

작년 한 해 장애여성공감과 함께 해주신 후원회원님, 감사드립니다. 장애여성공감은  「소득세법 시행령」 제80조 및 「소득세법 시행규칙」 제44조의2의 근거로 「기부금대상민간단체」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는 2018년 기부금영수증 관련 사항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연말정산에 불편함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어쩌면 이상한 몸

[어쩌면 이상한 몸] 전자책 출간

[어쩌면 이상한 몸] 전자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종이책을 읽거나 구하기 어려우셨던 분들은 전자책으로 만나보세요.

 
 
 
 
 

장애여성공감의 활동을 지지하고, 힘이 되어주고 싶으시다면 

CMS후원은 계좌에서 매달 정기적인 금액을 자동이체 방식으로 후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장애여성공감을 지지하고, 공감의 활동에 힘을 실어주시고자 한다면 CMS후원 가입을 해주세요! 여러분들의 후원이 장애여성공감의 안정적인 활동에 정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