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자립생활과 젠더]
장애인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운동이 한국에서 본격화 된지도 10년이 넘었습니다. IL운동의 가치는 장애운동 현장의 동력이 되었고, 전국적으로 많은 IL센터들이 생겨났습니다.
장애여성공감은 IL운동의 의미와 장애여성운동의 지향이 교차하는 장애여성독립생활운동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IL의 이념들을 장애여성의 관점으로 재구성하고 동료상담, 주거, 활동보조, 관계, 자기결정권 등 IL운동의 핵심적인 키워드를 장애여성의 관점으로 이야기하고자 했습니다.
이번 토론회 자리에서 장애여성독립생활운동을 해오면서 도전했던 시도와 그 내용들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고 장애운동, 소수자운동의 현장으로서 IL센터의 역할과 새로운 IL운동의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함께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사회: 이진희(장애여성공감 사무국장)
○발제: 장애여성독립생활운동, IL운동에 대한 젠더 관점의 재구성과 실천 –조미경(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숨] 소장)
○토론: IL센터 운영, 제도화 과정 안에서의 고민 –박홍구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정책위원장)
IL운동의 현장과 실천–노금호 (대구사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IL운동 안에서의 동료상담–양영희 (중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소수자 운동의 관점에서 본 IL의 가치와 연대 –나영정 (성적지향 성별정체성 법정책연구회 상임연구원)
* 토론회에 참석하신 분들에게 IL및 관련 이슈에 대한 외국 자료들을 번역해서 엮은 자료집을 무료 배포합니다.
○일시: 2012년 11월 23일 (금요일) 오후 3시
○장소: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바실리오홀(3층)
주소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2길 49(동교동 158-2)
전화 -070-8668-5795
○주최: 사단법인 장애여성공감 *문의: 02)441-2384
○후원: 국가인권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