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여성성폭력상담소는 성폭력 피해 장애여성을 위한 위기 개입을 통해 상담 및 심리적, 의료적, 법률적 지원을 기본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성폭력 생존자의 치유와 회복의 과정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여 그들이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애여성 성폭력상담소 활동내용

1. 장애인 성폭력 피해자 형사절파 전반(신고접수, 동행지원, 신뢰관계인 동석, 의견서 제출, 재판모니터링)을 조력, 옹호하는 활동을 합니다.

2. 장애인 성폭력 피해자의 형사사법 절차 안에서 만나는 참여자 (경찰, 피해자 국선 변호사, 검사, 진술조력인, 해바라기센터 종사자, 의료인, 진술분석가, 증인지원관, 판사)들과 소통하고 관련된 모든 절차를 조력합니다.

3. 성폭력 피해로 인해 발생된 치료비를 본인 및 가족에게 지원합니다. (상해 및 산부인과 진료, 심리치료 등).

4. 장애가 의심되는 성폭력 피해자는 장애진단과 등록에 관한 정보제공 및 비용의 일부를 지원합니다.

5. 가해자와 분리가 필요한 피해자의 경우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쉼터)로 연계합니다.

6. 성폭력 피해 이후 치유와 회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 (개별활동, 집단활동, 캠프)을 지원합니다.

7.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장애여성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조모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8. 성폭력 피해 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지속적인 상담과 심리적 지지를 통해 사건 해결과정에서 스스로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옹호합니다.

9. 성폭력 피해로 인한 민사-가사-국가배상 소송 등을 위한 무료법률 지원기관을 연계합니다.

10. 성폭력 피해자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서비스 기관을 연계합니다. (활동보조, 인권옹호단체, 지역사회 자원연계)

11. 피해자 및 주변인에게 성폭력 예방교육, 성교육, 성 인권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2. 장애여성인권향상을 위한 조사 연구 및 인식개선 활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