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웹소식지>기획>정당은 응답하라! 평등을 말하라!

정당은 응답하라!  평등을 말하라!

 

조경미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작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당사 전국장애인위원회에서 “신체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들”,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정치권에는 정신장애인들이 많이 있다” 등 장애 비하발언을 했다. 논란이 불거져서야 “장애인 여러분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말같지도 않은 사과를 했다. 의도 없는 차별, 차별 아닌 오해 그럼 차별이 아닌 게 되는 것인가? 

더불어민주당 장애인당사자 당원 앞에서 한 그 발언은 장애인을 정치적 주체가 아닌 동정과 시혜의 대상으로, 진영 싸움을 위해 장애를 비하한 의도이자 장애를 비정상으로 규정하며 혐오를 조장한 차별이다. 진정 ‘오해’ 였다면, 장애인을 비롯한, 여성, 성소수자, 이주민, 난민 등의 인권을 부정하거나 비하하는 발언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했어야 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 지금도 여전히 정치인들의 장애인, 여성, 성소수자, 이주민, 난민 비하발언은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침묵한 결과 한국사회의 차별과 혐오는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다. 어줍지 않은 사과로 퉁치고 외면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와 함께가는 더불어민주당의 민주주의인지 정말 묻고싶다.

10월 17일, 혐오와 차별에 침묵하는 정당을 규탄하고 평등한 세상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사 앞으로 모였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한 ‘평등행진’의 캠페인 중 평등장’끼’자랑의 첫번째 날이기도 했다. 장애여성공감 반차별투쟁단 ‘반가워 만세’팀은 민중가요 불나비에 맞춰 평등한 세상을 바라는 마음을 담은 몸짓을 발산하였다. 특히 이날은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살고있는 당사자들이 발언으로 참여했다. 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숨]에서 탈시설지원하는 분들이며, 독립생활체험프로그램인 ‘나의 독립찾기’ 로 함께한 것이다. 당사자의 의견을 묻지 않고 궁금해하지 않는 시설에서 오랜 세월을 보낸 이들이 이 자리에 함께하고 발언까지 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었다. 거주인 중 한분은 이날 평등이란 말을 처음 들어봤다고 할 정도였다. 그럼에도 발언까지 용기냈던 건 그동안 말하고 싶었지만 참아왔던 말을 직접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의 삶’이다. 발언을 마치고 거주인 분들은 이런 소감을 말했다.

‘손과 발이 후들후들 떨렸지만 발언하니 속이 후련했다.’, ‘평등구호가 맘에 든다.‘

‘다른 거주인들과 또 오고 싶다.‘, ‘반가워만세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거주인들은 시설에서 동원된 것이 아닌 하나의 주체로서 나의 권리인 탈시설을 얘기했다. 평등세상을 바라는 ‘나’의 이야기이자 평등을 말하는 ‘우리’의 외침이었다. 모든 정당은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위한 평등의 외침을 외면해선 안 된다. 침묵에는 평등을 염원하는 몸짓으로, 탈시설 권리에 대한 외침으로, 우리의 존재를 드러내고 분명히 요구할 것이다.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로, 장애인 탈시설 권리 보장으로,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지금 당장 응답해야할 것이다.

 

 

활동소식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