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인턴쉽을 통한 장애여성 역량강화 프로젝트 <꾸물?꿈을! 장애여성 공부벌레>
4기 장애여성학교 참여자를 기다립니다.
2010년 제도교육과 사회적인 교육의 틀에서 소외된 장애여성의 현실을 고민하며 만들어진 장애여성공감 장애여성학교가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합니다.
그동안 뽀글뽀글한 분위기 속에서 때로는 설레는 마음으로, 때로는 숙제에 대한 부담감도 느끼면서 열심히 참여해온 많은 분들이 장애여성학교라는 공간을 함께 만들어왔습니다. 장애여성학교를 통해서 몰랐던 나의 다른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고, 함께 하는 사람의 재능에 감탄하기도 했습니다. 매일의 수업은 느리지만 1년,2년,3년이 지나면서 조금씩 쌓여가는 힘과 변화를 느끼기도 했습니다.
장애여성학교는 이 공간의 가치와 의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매년 조금씩 다른 시도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2013년, 장애여성학교 4기는 여전히 익숙하지만 조금 더 끈끈하고 따뜻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수료하신 분들이 인턴활동, 소식지 기자, 음반 작업 등의 후속 활동을 통해 학교에서 익힌 내용을 펼칠 수 있는 도전도 해보려고 합니다. 가볍고 설레는 마음으로 새로운 출발을 함께할 참여자분들, 얼른 신청해주세요!
○일정과 내용안내
화 |
수 |
목 |
1시 <퀼트반> *강사: 이금자 (퀼트 강사, 퀼트 공방 운영)
*목표: -.생활에 필요한 소품 직접 만들어보기 -.기초 수업 위주로, 잘 하지 못해도 참여자 모두 다 같이 조금씩 완성해나가기
*내용: 1. 기초인 나인패치를 응용해 작은 가방 만들어보기 2. 피스를 꿰매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파우치 만들기 3. 프린트천 하나로 핸드폰케이스 만들기 4. 미니프레임 핸드백 만들기 5. 패치워크로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토트백 만들기 6.여러 가지 동물 얼굴을 만들어 붙여 만드는 동물필통 만들어 보기 7. 퀼트 토크: 수업하기 전후에 참여자들의 소통을 위해 뉴스/생활이야기 나누기, 간단한 수화배우기
|
1시 연극반 *강사: 이지현(극작가, 극단 <멀쩡한 소풍>,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획 및 진행강사)
*목표: 교육연극의 이론과 내용, 기법을 익혀 장애여성의 인권 이슈를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작하기
*내용 1.교육연극 기초이론 2.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로서의 교육연극 3.체험으로서의 교육연극 4.대화교육의 과정으로서의 교육연극 5.크리에이티브 드라마 (Creative Drama) 6.디.아이.이(Drama-in-Education),역할놀이(Role playing), 극만들기(Play Making), 토론연극(Forum Theatre) 7.교육연극 기법 (Tableau, Hot Set, 뉴스보도하기, 광고 만들기, 모의 재판 등) 8. 프로그램 발표회 |
|
|
4시 <공감읽기 생각쓰기> *강사: 이지홍(극작가 겸 미디어 컨텐츠 기획? 작가/여성노동자글쓰기 모임 회원)
*목표: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며 어휘와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 기본적인 작문이론을 배우고 문법에 맞는 글쓰기 -. 글감에 대한 사고 확장, 배경지식 활용, 개요작성 등을 통해 구조적인 글쓰기 익히기
*내용: 1. 독해하기(논쟁적인 사회 이슈에 대한 글을 분석하고 요약문 작성하기) 2. 글쓰기 관련 이론 익히기 -.영화,연극,드라마 등에 대한 리뷰 작성하기 3. 1 문단쓰기 – 2문단 쓰기- 3문단 쓰기 – 4문단 형식의 글 완성하기(서론+본론1+본론2+결론) 4. 야외 수업: 서점 나들이, 연극관람 5. 특별 수업: 1박 2일 가을여행 후 여행기 쓰기 *수료 이후 지속적으로 열정적인 글쓰기 활동을 원하시는 분은 장애여성공감 소식지 기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소정의 원고료 지급) |
3시 <미술반> *강사: 임은정(일러스트레이터, 미술강사)
*목표: -. 기본적인 형태 그리기, 색칠 익히기 -. 미술의 다양한 기법을 통해 나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좀 더 드러내고 표현해보기
*내용: 1. 나의 공간 또는 내가 좋아하는 공간 그리기 2. 나를 사랑하자 1)몸 ㅡ 나의 손, 발등 나의 신체를 그려보기 2)인물 그리기ㅡ눈,코,입 얼굴 표정 동작 표현하기 3.가족,친구 그리기 ㅡ 대상의 특징을 표현하기 4. 조명 만들기 5. 나만의 티셔츠 또는 나만의 캔버스 가방 꾸미기 6. 지도 그리기 ㅡ내가 살고 있는 공간 주변의 특별한 사물이나 장소를 사진으로 찍어 나만의 지도 만들기 7. 미녀들의 저녁식사ㅡ 미술반 식사시간 그리기 8. 캘리그라프로 낙관 디자인하기
|
7시 <장애와 여성주의>
*목표: -. 장애여성운동의 최근 이슈와 활동 흐름을 파악하고, 장애여성과 다른 소수자운동이 만나는 지점을 살펴보며 관련된 문제의식을 발전시켜나가기 -. 자신의 고민을 나누고 실천할 수 있는 활동 함께 만들어가기
*내용 1강 다시,질문하기: 장애여성운동에 왜 여성주의가 필요한가? 2강 현황과 쟁점 분석: 장애여성운동, 현재의 이슈는 무엇인가? 3강 장애여성 정책 살펴보기: 장애여성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정말 우리의 역량을 강화시키는가? 4강 가족구성의 새로운 서사: 장애여성과 가족구성권, 5강 서비스와 권리 담론을 넘어서: 장애인 성서비스와 성매매 6강 낙인, 혐오, 만성질병을 공유하기: HIV/AIDS 감염인과 장애인 7강 비정상적인 몸, 몸에 대한 인식, 몸의 변형을 고민하기: 트랜스젠더와 장애인 8강 활동보조 받는 삶을 정치화하기: 장애여성과 활동보조 9강 어쩌면 도돌이표 같은 이야기: 장애여성의 주체성, 자기결정권, 당사자성 10강 필요한건 상상력과 실천: 장애여성운동의 밑그림 그리기
*전체 10강을 열심히 참여하며 고민하신 분, 장애여성운동에 관심과 열정을 보이며 도전해 보고 싶으신 분 2분은 2개월간 장애여성공감에서 유급 인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6시 30분 <한글반>
*목표: -.자연스러운 문장 쓰기 -.다양한 어휘와 관용어구를 통해 문자해독 능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정보 활용하기 -.이야기 글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내용: 1.조사, 문장부호, 이어주는 말, 띄어쓰기 2.낱말 익히기: 낱말의 뜻, 낱말과 낱말의 관계(반대말, 비슷한 말, 포함 관계) 3.생활 정보 독해: 공과금 고지서, 메뉴판, 전단지 읽기 등 4.맞춤법 점검하기(자주 틀리는 낱말 들) 5.그림책, 시집 읽기
|
5시 <합창반> *강사: 윤선영(밴드‘바이루피타’보컬, 보컬 강사)
*목표: -.기존 합창반 곡의 가사를 숙지하고 박자 및 발성 연습을 통해 기본기를 익힌다 -.장애여성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사를 만들고 어렵지 않은 율동도 만든다 -.위의 작업을 통해 앨범을 제작한다
*내용: 1.관계형성을 위한 시간 2.기존 노래와 율동 다시 배우기 3.호흡과 발성 익히기 4.리듬과 박자 익히기 5.다양한 음표를 공부해보기 6.멜로디를 익히고 화음 넣어 곡 완성하기 7.신곡을 위한 가사 공동작업 8.가사전달을 위한 발음 연습 9.녹음 및 공연을 위한 실전 연습
*합창반은 지적장애여성만 참여가능합니다. |
* 모든 강좌는 개강식 이후 6월에 개강하여 총 20회차로 진행됩니다. (단 ‘장애와 여성주의는 10강으로 2회 순환함)
* 전체 개강식
5월 31일 6시 30분 장애여성공감 교육장
○ 모집 기간: 2013년 6월 10일까지
○ 교육장소: 장애여성공감 교육장(강동구 천호역 3번 출구)
○ 참가대상: 함께 배우고 싶은 장애여성과 비장애여성
○ 모집인원: 강좌당 6명 이내
○ 수강료: 무료 (단, 퀼트반은 재료비 3만원을 받습니다.)
○ 신청방법: 홈페이지(www.wde.or.kr)에서 다운받아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이메일이나 팩스, 전화로 접수
신청서다운받기
○ 문의 : 전화) 02-441-2384, 팩스)02-441-2328, 이메일)wdc214@gmail.com
○ 주최: 장애여성공감(로고) ○후원: 여성가족부 공동협력사업
* 학습 보조, 이동 보조 등 자원활동가 모집도 함께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