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강동구총선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해식 강동구 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정책 협약 체결

[이미지 및 내용 설명]
강동구총선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해식 강동구 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정책 협약 체결
– 일시 : 2024. 3. 25.(월) 오전 10시
– 장소 : 이해식 후보 선거사무소

1. 장애인 권리 보장을 위한 정책 협약 체결
– 2024강동구총선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3월 25일 이해식 강동구 을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날 협약식은 이해식 후보와 이규식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대표, 이태규 강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진은선 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숨] 소장, 이진희 장애여성공감 공동대표가 참석하여 ‘장애인도 시민으로 이동하는 시대로!’ 전환을 선언하며 정책협약하였습니다.

2. 장애인 권리예산 및 권리정책 요구
– 진은선 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숨] 소장은 “강동구에는 30인 이상의 장애인거주시설, 공동생활가정, 단기거주시설 등이 대다수 위치하고 있으며, 장애인지원주택이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탈시설 지원정책뿐만 아니라 이후 지역에서 장애인이 고립되지 않도록 관계 맺고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 탈시설 지원법, 성과 재생산권리 기본법 등 장애인의 자립생활 권리 보장을 위한 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진희 장애여성공감 공동대표는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 공백으로 인권이 후퇴하고 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권리가 축소되는 것이 아니라 원칙이 분명해야 한다. 장애인 거주시설 내 성과 재생산 권리 침해는 현재까지 제대로 된 실태조사조차 추진되지 않고 있으며 입법 공백인 상황이다. 장애인의 자립생활 권리뿐만 아니라 인권 전반에서 차별금지를 위한 입법과 예산을 지키는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이태규 강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국회의원 당선 후에도 장애인의 자립생활 권리 정책을 보장하기 위한 약속들을 잘 잘 지켜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3. 이해식 강동구 을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약속
– 이해식 후보의 말 “장애인 이동권, 교육권, 탈시설 및 자립생활 등을 공약화했다. 당선 후 장애인 권리 관련 입법에 보조를 함께 맞추겠다.“
정책01 자립생활 권리 보장
정책02 성과 재생산 권리 보장
정책03 탈시설 권리 보장
정책04 노동권 보장
정책05 교육권 보장
정책06 이동권 보장

4. 정책협약식 현장 스케치
– 사진 설명 : 이해식 후보자와 강동구총선연대가 정책협약서에 서명하고 사진을 찍고 있다.
– 보도자료 및 요구안 전문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자료실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24서울/강동구총선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지사항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