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아가는 장애여성 집단동료상담 참여자 모집
여러분은 평소에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에 대해 얼마나 알고 또 얼마나 표현을 하고 계신가요? 지금 무엇을 하고 싶고, 무엇을 할 때 가장 기분이 좋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어디를 가고 싶고, 어디서 누구랑 살고 싶은지… 살아가면서 불쑥불쑥 생겨날 수 있는 수많은 욕구들이 혹시 장애여성이라서 나보다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거나, 누군가의 눈치를 보게 되거나, 그냥 내가 참으면 되지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신지요? 아니면 그렇게 보낸 시간이 너무 길어서 지금은 아예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도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 건 아닌지요?
예전부터 여성은 참고 순종하는 것이 미덕인 우리 사회에서 장애여성이 자신의 욕구를 드러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장애여성이기 때문에 겪는 가족이나 시설 그리고 사회 안에서의 차별과 억압은 욕구자체를 가지기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번 장애여성 집단동료상담은 살아가면서 억압되었던 나의 욕구는 무엇인지를 돌아보고, 지금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동료 간에 공감과 지지 속에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시간들을 가지고자 합니다. ‘나’를 알아가는 시간 속에서 내면의 힘을 키우는 장애여성 집단동료상담에 관심 있으신 장애여성 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주요 내용
1회기-오리엔테이션(관계 만들기)
2회기-나는 ‘장애여성’, 나의 삶 돌아보기Ⅰ
3회기-나는 ‘장애여성’, 나의 삶 돌아보기Ⅱ
4회기-나의 욕구 탐색하기
5회기-욕구 드러내기
6회기-힘 기르기
– 모집대상 : 장애여성 집단동료상담에 관심이 있으신 장애여성
– 일 정 : 2011년 9월 22일~10월 27일. 매주 목요일 2시~5시
– 장 소 : [숨]센터 교육장(지하철 5,8호선 천호역 부근)
– 모집인원 : 6명
– 신청기간 : 9월 5일~9월 16일
– 신청방법 : 장애여성공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신 후
이메일로 신청. 전화나 방문 신청도 가능 함.
– 문 의 : 전화 02) 441-2313, 팩스 02) 441-2328, 이메일 wdesum@empal.com
– 주 최 : 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숨]
– 후 원 : 서울특별시
※ 일정 및 내용은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