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시설 장애인과 함께하는 성인식 워크샵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장애인은 성적인 매력도, 성적인 욕망도 없는 무성적인 존재라고요?
장애인은 왜 우리 사회에서 ‘성적인 존재’ 또는 ‘성적인 주체’임이 인정되지 않으면서도 일상적으로는 성폭력의 대상이 되기 쉬운 걸까요?
특히 시설이라는 공간 안에서 장애인은 자신의 성과 관련된 욕구나 고민을 나누기 어려운 반면, ‘문제’ 시 되거나 은폐되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성인식 워크샵은 탈시설하여 지역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장애인 참여자와 함께 그동안 미처 표현하지 못했던 성적 욕망은 무엇이고, 성과 관련하여 시설이나 지역사회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으며, 성적주체로써 실현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몸과 섹슈얼리티에 대하여 알아가고, 성적인 주체로써 스스로를 긍정하는 시간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기다립니다.
■ 성인식 워크샵 프로그램의 목표
– 비장애/이성애/남성 중심적인 성교육에서 벗어나 안전과 건강을 고려하면서도 성적 욕망/즐거움이라는 가치의 중요성을 나눕니다.
– 자신이 성적인 주체임을 알고 사회적 관계 안에서 자신의 성적 권리를 지키고 타인의 성적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민감성을 기릅니다.
– 탈시설 장애인의 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목소리를 드러내고, 지역 사회 안에서 자신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선택/결정권을 고민하고 실천한다.
■ 프로그램 내용
– 1회기: 알 듯 모를 듯 나의 욕망, 몸, 섹슈얼리티
– 2회기: 성적인 존재인 나, 사회적 존재인 나
– 3회기: 성적자기결정권과 성폭력(관계 맺기와 의사소통)
– 4회기: 성적 억압에서 벗어나, 나만의 섹슈얼리티 이야기를 만들기
■ 진행 일정
– 장애남성: 10월 14일, 17일, 21일 24일 오후 2~5시
– 장애여성: 10월 14일, 17일, 21일 24일 오후 5~8시
■ 워크샵 장소 : 여의도 ‘이룸센터’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4번 출구)
■ 신청 대상: 탈시설 이후 지역 사회에서 3년 이하로 생활한 장애인
■ 신청기간 : 2014년 9월 17일 수요일 ~ 10월 10일 금요일
■ 신청방법 :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팩스 또는 이메일 발송, 전화접수 가능
■ 담 당 자 : 이은지
■ 연 락 처 : 전화 02-441-2313, 팩스 02-441-2328, 이메일 wdesum@daum.net
■ 주 최 : 사단법인 장애여성공감 부설 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숨]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와 서울특별시의 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지원 사업 기금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