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웹소식지>장애여성운동의 현장>우리는 더 이상 증명하지 않겠다

[이미지 1] 서울특별시청을 앞두고 장애여성공감 활동가들이 장애인동료상담가 무시하는 서울시 규탄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증명하지 않겠다

진은선(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솔루션은 필요없다

나는 중증장애가 있는 장애여성이다. 나와 같은 장애를 가진 엄마, 언니와 함께 사는 우리집은 언제나 사례관리 대상이었다. 쌍둥이 자매, 엄마도 장애인인 그 집.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였고 특히 주민센터나 복지관에서 처음보는 사람들이 내 이름을 부르는 게 자연스러울만큼 유명했다. 이것은 내가 그 집을 멀리 떠나온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중증장애인이 셋만 있는 것 자체가 위기상황이 발생할 가능성 높은 가구로 여겨서 우리는 언제나 관리 대상이 되었다. 소위 전문가라고 부르는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복지관 사회복지사, 관련 교수들이 모여서 ‘솔루션’을 진행하는 일은 비일비재했다. 내 삶이 뭐가 그리 다 문제인걸까? 활동지원시간이 40시간이 전부였던 그 때,  나는 밤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더 많은 활동지원이 필요했고, 전동휠체어 세 대를 세워놓을 복도넓은 집이 필요했지만 솔루션의 결과는 심리상담이었다. 우리를 빼놓은 그 자리에서는 더 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은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았다. 치료를 받는 것 외에 아무것도 변하지 않으면서 ‘장애인끼리 같이 사는 게 힘들지 않냐’는 질문으로, 계속 분석당하는 관계의 치욕스러움을 절대 잊지 않는다. 

장애인자립생활운동은 동정과 시혜를 거부하며, 장애인이 경험하는 사회적인 차별과 박탈의 경험을 개인의 문제로 보는 기존의 복지체계의 문제를 제기했다. 2000년도 초반에는 지역에서 더 가깝게 장애인을 만나 당사자를 조직하고 독립생활권리를 쟁취하고자 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제도로 자리잡았다. 장애인들이 수용시설, 가족 외의 대안을 상상할 수 없던 삶을 끊어내고 내가 살고 싶은 장소에서 많은 사람들과 관계 맺으면서 살아갈 권리를 만들어왔다.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동료상담은 장애인이 솔루션의 대상이 아닌 해결의 주체가 되는 활동이다. 숨센터는 기존 사회에서 ‘상담’이 가지는 위계와 함께 센터의 역량과 전문성을 요구받고 점차 자격화되어가는 현장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우리의 활동을 ‘동료지지’ 로 정의했다. 선생님으로 호명되는 관계에서 일방적으로 제공받는 상담이 아닌 장애를 가진 이들의 삶의 경험이 중요한 자원이자 동료지지 활동의 밑바탕이 된다. 탈시설을 하려면 ‘모든 걸 스스로 결정하는 똑똑한’ 장애인이 되어야 하는 게 아니라 활동지원시간과 집을 안정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정책이며 이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 국가, 서울시의 문제를 제대로 아는 분노다. 우리에게는 일을 하면서 만날 동료들, 외롭지만 함께 할 친구가 필요한 것을, 반 세월을 넘게 살던 시설을 나와 살고 있는 동료지지 활동가의 삶 그 자체로 증명한다.

 

살아남지 말고 함께 싸우자

‘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복지관과 무엇이 다른가?’ 센터의 역할과 정체성은 끊임없이 의심받아왔다. 20년을 넘게 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운동으로 만들어왔던 권리의 언어들은 복지시설에서 이미 동료상담, 권익옹호, 탈시설 지원으로 사업화되어 있고 역량을 이유로 센터의 존재는 부정당해왔다. 하태경, 이종성의원 등 정치인들이 앞장서서 장애인의 권리를 묵살하고 있으며 집회에 나가는 것은 ‘폭력조장 불법시위’로 규정하고 있다. 서울시는 무지한 권력에 따라가며 또 한번 중증장애인의 권리중심공공일자리에서 권익옹호 직무를 삭제했고 동료지원가들의 급여를 반토막냈다. 장애인을 동정과 무시로 대하는 사회는 어떤지 장애인복지법 개악으로 더욱 더 명확히 체감한다. 중증장애인이 중심이 되어 온 독자적인 센터의 위치성이 우리의 ‘분별력’이며 이를 잃지 않기 위해 투쟁해왔다. 그러나 장애인복지법 개악은 장애인자립생활센터를 장애인복지시설의 한 유형인 ‘자립생활지원시설’로 편입시켜 관리하겠다고 한다. 단언하건대 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복지시설이 된다면 단 한 명의 중증장애인도 현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사회복지사의 자격증을 갖추는 전문성과 역량의 문제가 아니라 존재 자체의 문제다. 왜 우리가 비장애인 중심의 사회에 맞춰진 조건들에 끼워맞춰져야 하는가. 왜 그 조건에 맞추어 우리의 몸을 갈아넣고 재활하면서까지 역량을 끌어가야 하는가. 왜 시설을 유지하고 반대하는 집단과 함께 분류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존폐가 놓인 이 위기에서 중증장애인의 활동을 노동으로 인정하지 않고 대상화하는 국가와 서울시를 상대로 더 치열하게 싸우면서, 운동이 어려워지는 이유를 더 거칠고 솔직하게, 까놓고 말해야 한다. 20년이 지난 지금, 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중증장애인과 함께 일할 수 있는가? 운동과 사업, 투쟁과 실무의 우선순위, 활동가와 직원의 경계에 대한 물음들은 단지 장애인자립생활운동의 낡고 해묵은 논쟁이 아니다. 우리의 갈등을 억압과 차별의 근거로 활용하는 이 사태를 뼈아프게 질문해야한다. 중증장애인이 함께 일 하는 공간이 되기 위해서 관계맺는 방식들이 바뀌어야 한다. 우리가 만들어 온 운동의 자부심을 믿고 더 이상 존재를 증명하지 말자. 변화를 시도하고 계속 실패하면서 같이 싸우자!

이슈발언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