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룸]절대강좌 - 상담의 무림고수를 찾아서


이 주소로 오시면 신청하실 수 있어요. 성판매여성 상담에 필요한 소소하고도 강렬한 몇 가지

반성매매인권행동[이룸] /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이룸]

 

The 절대강좌 of 이룸 
상담의 무림고수를 찾아서

 

성매매피해지원 상담소에서 여성들을 상담할 때는 여성의 삶을 공감하는 마음과 함께 지원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상담원이 한 여성의 삶에 과도하게 개입하거나 인생을 대신 챙겨줄 수는 없지만, 일상을 챙기는 일을 소원히 하여 왔던 이들이 소소한 정보를 찾아내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거들 수는 있을 것입니다.
상담원들이 좀 더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는데 자양분이 될 만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껴,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작고 목마른 주제들을 모아 강좌를 엽니다. 교육과 실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제외하고, 실제 상담활동과 지원경험을 통해 느낀 갈증들을 모았습니다. 모든 강의는 매개자 강의로서 질의응답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장소 | 서울 마포구 성산동 249-10 '시민공간 나루' 지하 1층 원경선 홀
대상 | 성매매 피해지원활동가. 위기여성/여성폭력 상담원. 관심 있는 모든 분.
신청 |  http://www.e-loom.org/ 02)953-6280 숨, 기용, 보리
참가비 | 회당 1만원(6강 모두 수강시 5만원), 이룸 후원회원 회당 5천원

 

1주
여성, 여성을 만나다

8일 여성주의와 상담
이임혜경(한국여성민우회성폭력상담소)
상담원이 상담심리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는 한계를 받아들인다. 여성내담자의 위기상담에서 여성주의가 가질 수 있는 강점과 한계. 
내담자에 대해 어느 정도의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가, 상담가가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범주는 어디까지인가, 심리적인 문제를 호소하거나 사회 통념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내담자를 대하는 상담원의 자세. 개입할 수 있는 정도와 연계해야 할 타이밍.

 

10일 성매매 + 심리상담
최현정(트라우마 치유센터-사람.마음)
여성주의가 성매매와 심리상담에 어떤 긴밀함을 가지게 되는지 알아본다. 내담자의 심리상담 과정을 이해하고 지원 과정에서 염두에 둘 것들을 확인한다. 상담원으로서 어느 정도의 전문성이나 태도가 담보되어야 하는지 고민할 수 있는 강의. 미리 신청자들의 궁금증을 모아서 피드백하고자 함.

 

2주
여성의 경제

15일 보습경제특강
박미정(여성미래재무상담센터)
여성들의 직업상 보통의 금전관리와 다른 체계로서 경제를 운영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러나 이에 안타까워 하는 활동가들이라고 해서 별반 다르지는 않다. 여성들의 함께 살기 프로젝트, 여성들의 지속가능한 경제를 위한 재무상담의 기본 팁에 대한 강의.

 

17일 사채+일수+이자+추심
송태경(민생연대)
민사상의 법적대응은 법률지원으로 충족할 수 있지만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불법적인 추심과 사채 및 이자체계는 드러나지 않는 상태로 여성들을 괴롭힌다. 이때에 여성들은 각자의 성격대로 대응하게 되는데 여러 사례와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런 이자놀음과 추심체계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데 필요한 정보와 대응법을 알아본다.

 

3주
여성의 든든한 빽

22일 사회복지 서비스 활용
김희성(한국빈곤문제연구소)
성판매여성을 포함한 여성 빈곤 문제의 심각성. 업소 일을 하든 하지 않든 사회구성원으로서 여성으로서 받을만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 스스로 검색하는 법을 알아본다. 탈업 이후 자신의 삶을 꾸리는데 자양분이 될 만한 유용한 소스들을 구체적인 활용법으로 알기. (한부모 가정, 자활지원체계를 벗어난 직업 연계, 여러 교육, 주택, 장애관련, 수급권 등)

 

23일 자살할 것 같은 그녀들
전준희(화성시정신보건센터)
어느 곳에서나 성판매 여성의 우울과 자살률은 매우 높다. 직업과의 직접적인 연관성보다는 직업을 둘러싼 환경과 고립감을 통해 보는 자살에 대한 관점. 자살할 것 같은 심리상태의 내담자를 목격했을 때 상담원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태도에 대한 강의.

참가자들의 대화
날마다 : 사사소소한 고민들
각 강의마다 고민거리 모으기, 소회 나누기
현장 활동가들의 생생한 고민을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강의를 채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