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문] 420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투쟁단 출범 및 326 전국장애인대회 1박2일 투쟁 해단식 – 김미진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420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투쟁단 출범 및 326 전국장애인대회 1박2일 투쟁 해단식

김미진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발언 전문

안녕하십니까?

 장애여성공감 극단 춤추는 허리에서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김미진입니다. 

저는 마흔세살에 인권운동 현장을 처음 접했습니다. 이 운동을 접하기 전의 삶은 그냥 주어지는 상황 그대로 그저 순응하는 착한 장애인이었지만 12년이 지난 지금은 까칠하고 말 많은 장애인으로 살고 있습니다. 

집회 참여는 많이 했지만 정식 발언은 처음이라서 떨리지만 해야 할 말을 해보겠습니다. 

 

꽃샘추위와 코로나19 감염의 위험, 차별과 혐오의 두려움, 분노속에서 우리는 또 투쟁현장에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라도 모여서 온 몸으로 표현하지 않으면 사회는 국가는 사회적 소수자, 차별받는 사람들의 절박한 외침에 귀기울이지  않았고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선에서 성인지예산을 줄여 국방비를 늘리려 했고 당선하자마자 ‘대통령 집무실 이전’ 을 한다고 하는데…. 장애인 권리를 위한 정책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과 혐오

를 받으면서도 벗어날 수 없어서 그 자리, 그 상황에 머물수 밖에 없는 갇혀 있고, 자유롭게 이동 할수 없는 시민들을 떠올리지 못하는 이 국가에 이 정치에 화가 납니다. 

 

현 정부의 임기도 얼마 남지 않았고, 비호감 대선도 이제 끝났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정권교체에 집중 했던 의식과 자원을 돌려 고통받지만 손잡고   평등을 외치는 여기 이 시민들을 보십시오. 그리고 우리의 요구를 들으십시오. 당신들이 그렇게 강조하고 약속했던 국정 운영의 목표인 국민 통합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통합이란 허울 뒤에 정치인이라는 사회적 권력을 유지하는 기만은 그만두십시오. 

 

 이동권 보장, 탈시설 지원 등 장애인 권리 예산 확보를 위해 

국가는 일을 하십시오.

일하기 일해선 돈이 필요합니다. 

돈 안쓰겠다는 건 일 하지 않겠다는겁니다. 

기획재정부가 헌법보다 위에 있습니까? 기획재정부는 헌법에 명시된 권리를 보장하라고 있는 정무부처입니다.

 장애인 권리 예산 확보가 될 때까지 우리는  투쟁을 멈출 수 없습니다.

 

이동권, 교육권, 노동권, 탈시설  권리 보장 쟁취로  모든 국민은 존엄하고 평등함을 사회적 소수자들의 연대로 우리가 세상의 주인이고 세상을 바꿔나간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합니다.  아니, 우리 이대로 우리가 살아온 이 몸을 세상에 더 드러내고 알립시다. 

지금 이 공간이, 앞으로 우리의 몸이 머무는 곳이 우리가 바꾸어 나갈 무대입니다. 세상이 닫은 무대 우리가 열어 재치고 들어갑시다. 

우리의 투쟁 공연에서 주인공으로 멋지게 싸웁시다.

여러분 오늘 해단식이지만 우리의 투쟁은 이제 시작입니다. 

투쟁!!

 

이슈발언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