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여성, 여기잇슈(Issue) 카드뉴스 3호!

‘2030 장애여성 섹슈얼리티모임 레드립’이 말하는 장애여성의 몸 그리고 섹슈얼리티 세번째 이야기 자위
장애여성, 여기잇슈(Issue)는 장애여성공감 <2030 장애여성 섹슈얼리티모임 레드립>이 집중해왔던 ‘장애, 몸, 섹슈얼리티’ 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장애여성들의 경험을 묶어 세 편의 카드뉴스를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세번째 주제는 ‘자위’입니다. 내 몸의 어떤 감각을 좋아하는지 또 어떤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는지 자위에 대한 이야기를 마음껏 나눴는데요! 흥미로운 주제에 어떤 이야기들이 있을 지 많이 궁금하시죠~? 지금 바로 시작해볼게요!
내 욕망에 대해 솔직히 말할래 “고등학교 때 받는 성교육은 실제로 쓸모가 없잖아… 그래서 직접 찾아봤지 뭐. 섹스에 관련된 책도 읽고 내 몸에 맞는 자위 방법도 연구해보고. 사실 예전에는 생각해볼 수 없었던 내 세계가 많이 넓어진 것 같아. 내 욕망에 대해서 솔직해지는 건 정말 중요하니까.”
자위는 꼭 손으로 해야 돼? “자위를 처음 시작했을 때 내가 손가락에 힘이 없잖아…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했거든. 그런데!!! 손가락 말고도 세상에는 꽤 다양한 물건들이 있더라고 ㅋㅋㅋ 내가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한 건… 도전 정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 “자위를 하려면 혼자 있는 공간이 필요하잖아. 근데 휠체어가 갈 수 있는 곳이 정~~말 없어..!!! 우리 ‘장애여성이 자위하기 좋은 곳’이라는 주제로 접근성 지도 한 번 만들어볼까? ㅋㅋㅋㅋ”
내 몸에 맞는 섹스토이…? “내 몸에 맞는 섹스토이가 있었으면 좋겠어…! 손을 고정할 수 있게 찍찍이가 있다거나 음성인식이 된다거나 리모컨이 있으면…? 아니면 스스로 움직이는 트랜스포머 같은 거…? ㅋㅋㅋㅋㅋ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면 좋을 텐데…!!!”
내가 좋아하는 감각을 찾는 것 ? “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가 너무 중요한 거 같아. 사실 이전까지 경험했던 성적인 경험들이 별로 좋지 않아서 이야기하는 게 부담스러웠는데 …! 꼭 파트너가 아니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감각을 알게 됐어. 그리고 이건 파트너와 관계에서도 좋은 영향을 준 거 같거든. 내 몸을 아는 건 정말 중요해!”
자위… 좀 매력적인 주제 아닌가? “있지…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장애여성의 섹슈얼리티는 왜 항상!!! ‘생리가 귀찮아서 자궁을 적출하는 이야기’만 나오는지 안타까워. 자위에 대해서 이렇게 열심히 고민하는데 말이야…ㅋㅋㅋㅋ”
자위에 대한 다양한 상상이 필요해 “자위를 생각했을 때 꼭 손으로 해야 한다는 관념을 깨야 한다고 생각해! 내가 좋아하는 몸의 감각을 찾는 것도 중요하고, 그 방법도 다양한데 자위에 대한 생각이 협소하다 보니까 상상력이 좁아지는 것 같아.”
장애여성이 자신의 섹슈얼리티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은 내 몸을 궁금해 하고 알아가는 것 나의 욕망에 솔직해지는 것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를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실천하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장애여성들이 내 몸에 맞는, 그리고 내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끈질긴 시도와 실패를 반복해야만 한다.
‘시도와 실패’ 분명, 이 과정에서 얻는 경험들이 주는 의미가 있지만 개인의 의지와 노력으로만 감당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리고 그건 꽤나, 피곤한 일이기도 하다.
결국 장애여성이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적극적으로 고민할 수 있으려면 더 많은 ‘상상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상상력이 가능하려면 누구나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긍정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장애여성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지금보다 더 다양한 선택지가 만들어지길 바라며 앞으로도 레드립은 끊임없이 이야기할 것이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